「공공주도 3080+」 신규 공공택지 발표지역 3곳 허가구역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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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주도 3080+」 신규 공공택지 발표지역 3곳 허가구역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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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주도 3080+」 신규 공공택지 발표지역 3곳 허가구역 지정

이번 토지거래 허가구역을 지정한 곳 중 광명.시흥 일원이 가장 이슈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보다 3기 신도시 장상지구보다 
서울과 근거리에 지정되었기 때문입니다.
 

➊ (지정범위) 경기, 광주, 부산 총 32.4㎢

- 광명시흥 일원(22.7㎢), 광주산정 일원(3.5㎢), 부산대저 일원(6.2㎢)

* 사업지 + 소재 “洞” 지역 등 인근지역(旣 개발지, 허가구역 旣 지정구역 등 제외)


➋ (지정기간) 2년(’21.3.2~’23.3.1)

➌ (허가대상) 거래신고법 시행령(§9)상 기준면적(녹지지역 100㎡ 등) 초과 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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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2. 24. 발표한 대도시권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 중 관심있게 보아야 할 것이 
- 서울과 연접한 광명시흥(1,271만제곱미터) 신도시에 7만호 공급 입니다.

물론 개발방향은 부산.광주를 우선 추진한다고 하지만 개발방향 중 가장 우선시 보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 도로, 철도 등 기반시설 구축을 위한 교통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하여 서울 및 인근 도시로부터 접근성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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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시흥 개발방향 중 우선시 되는 것이 직주근접입니다. 따라서 교통대책(안)이 가장 관심도가 높은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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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계획(안)입니다.

- 1.2.7호선, 현재 건설.계획 중인 신안산선, GTX-B, 예타 중인 제2경인선(구로차량기지 이전 노선 포함)등을 연결하는 철도 교통망 구축

- 신도시를 관통하는 남북 도시철도를 건설하여 1호선, 2호선, 7호선, 신안산선, GTX-B 등으로 환승.연결되도록 검토

- 사업지구 내를 관통하는 제2경인선(예타 중) 확정 시 역사를 설치하고 환승센터 등을 구축하여 철도교통 연결성 강화

[효과]
여의도 20분, 서울역 25분(GTX환승), 강남역 45분(2호선 환승)

- 고속도로 버스 환승체계 강화, 기주 내 순환 교통체계 구축 등으로 대중교통 체계강화
 * 광역버스 환승시설 구축
 * 순환 대중교통체계 BTR 구축 및 서울구간 BTR 등과의 연결방안 검토

- 신도시 내외 도로 확장을 통하여 도로구간 정체지점 해소
 * 범안로 및 수인로 확장
 * 박달로 확장

- 신도시 주변 IC신설 및 개선으로 고속도로 접근성 강화
 * 수도권 제1순환도로 스마트IC신설 검토
 * 목감IC주변 도로연결 여건을 개선



추진일정


- 1차 신규 공공택지는 25년부터 순차적으로 입주자모집(분양) 개시

 * 22년 상반기 지구지정 완료

 * 23년 지구계획 -> 25년 입주자 모집 개시


- 1차 발표 지구 이외 나머지 약 15만호의 구체적인 입지 및 물량은 지자체 협의 등을 거쳐 2분기 내에 확정.발표 예정.


여기까지 광명시흥 개발계획입니다.


- 24년 지구계획과 25년 입주자 모집 개시라면 새로운 정부정책에 따라 무산 또는 대폭 변경될 수 있다는 점과 전매 제한 및 전매 시 조건 등이 공공개발일 경우 극히 제한적일 것이라는 점이 우려됩니다.


- 다만 원활한 개발이 진행된다면 장상지구보다 광명시흥에 우선 관심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발표로 인하여 주변 가격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보이며, 공급에 따른 가격 하락보다는 상승세는 당분간도 지속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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