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사업

핫이슈

안산 및 인근 지역의 핫이슈 정보를 함께 공유하여드립니다.

홈 > 정보 > 핫이슈
핫이슈

도시재생사업

스마트 0 4413

도시재생사업은 전면 철거를 해야하는 재건축 재개발과는 달리 낡은 주택을 리모델링하고 지역 여건에 맞는 문화 산업시설 등을 지어 오래된 주거지에 활력을 불어넣는 사업이라고 합니다. 

 

현 정부는 구도심과 노후 주거지를 살리는데 50조원을 투입하겠다고 공약했습니다. 

 

매년 10조원대 공적 재원을 투입해 5년간 100여 개씩 도시재생 뉴딜 사업을 추진 하겠다는 구상과 함께 현재 노후주택을 리모델링하거나 재건축하여 임대를 놓는 경우 정부에서 저금리 융자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선은 규제보다는 공공임대의 확대정책은 부동산경기에 좋은 영향을 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수익형부동산에서 가장 걸림돌이 되는 것은 앞으로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출금 원리금 균등분할상환방식입니다.

매년 원금과 이자를 균등하게 상환해야 한다면 부담이 상당할 것으로 보이면서, 수익형부동산에 대한 투자가 위축될 수 있습니다.

 

예상입니다. 현재도 일부 은행에서는 원금의 일부(5%정도)를 매년 상환하는 방식의 대출상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집단대출규제 정책이 실패한 이유가 2중 3중의 안전장치가 되어 있는 보증이 확실한 건설사 집단대출을 규제하므로써 아파트 중도금대출을 받아야하는 개인에게 악영향을 주었던 것을 심층적으로 분석해서 좋은 방향으로 정책이 변경되기를 희망하지만, 만약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을 수익형부동산 대출에 적용한다면 큰 파장이 우려됩니다.

 

 

압구정도 로데오거리가 공실률이 증가하면서 임대료를 내리기로 결정했다는 소식을 접하면서, 당장 매매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한편으로는 월세도 내려갈 것으로 보여지면서 상대적일 수도 있겠네요.

 

도시재생사업에 편승하여, 노후주택을 리모델링하거나, 재건축하여 분양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지금 추진해도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Memo

0 Comments

임대차보호


최근글


새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