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안산 수익형부동산 전망

핫이슈

안산 및 인근 지역의 핫이슈 정보를 함께 공유하여드립니다.

홈 > 정보 > 핫이슈
핫이슈

2016년 안산 수익형부동산 전망

스마트 0 20131

올 하반기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대출규제 및 미국 금리인상과 주거용 분양시장의 분양가격 상한제 폐지로 인한 기준없는 분양가격 상승 등이 악재로 밀려오면서 가계폭탄에 대한 우려가 가중되고 있습니다. 특히 아파트분양물량의 증감률을 보더라도 2016년도 물량을 서울과 재건축 지역에 증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세차익에 대한 수익률이 감소할 것으로 추정되면서, 재건축도 관망하는 추세로 돌아서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체감지수가 낮아지면서 심리적인 마지노선을 넘어서는 아파트, 오피스텔, 상가 등의 부동산 분양가격에 거품원가라는 의구심이 내년의 건축 원가 책정에 고민거리를 안겨줄 것으로 보입니다. 안산 수익형 부동산과 관련한 업계의 2016년 예상은 비슷한 내용입니다.

 


1. 안산아파트
 
가. 재건축아파트 : 특별공급대상인 조합원의 지분가격이 상승하면서, 조합원의 가격부담이 증가되어 입주를 포기하고 가격을 낮추어 매물을 내놓는 사례가 증가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다만, 매수자의 주택담보대출이 어떻게 변하는가? 그리고, 일반공급분양가격이 심리적 부담가격인 1,300만원대 이상으로 책정된다면 청약율은 더욱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나. 기존아파트 : 평균가격인 1,050만원~1,100만원대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며, 일부 인테리어 공사를 감안하고도, 수요층은 올해만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송산신도시 900만원대는 입주시점에 1,100만원대를 보일 것으로 추정하면서, 기존 쇼핑,교통,문화,상권,학군이 잘 형성된 기존 지역의 아파트가격과 비슷하다면, 기존아파트는 꾸준한 수요를 보일 것입니다.

 

 

 다. 오피스텔 : 담보대출규제에 대한 완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면서, 아파트보다는 오피스텔 수익형 부동산에 수요층은 지속적은 관심도를 나타낼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분양가격이 현재처럼 700만원대를 초과한다면, 분양 이후 매매가격은 내려갈 것으로 보이며, 수익률에 금리인상요인이 적용된다면, 기존 오피스텔 중 위치와 가격이 낮은 오피스텔에 투자하는 것이 시세차익까지 바라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내부 인테리어 공사 및 수리비용을 지출한다면 월세인상 요인도 충분히 감수하고 찾는 수요층이 반드시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라. 상가 : 저금리 기조속에 고공행진을 했던 상가의 경우 매매가격은 내려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금리인상만큼 월세를 올린다는 것도 한계점에 올라섰고, 월세인상 부담은 임차인의 매물증가로 이어질 것이며, 차츰 상권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면서, 당분간은 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보이며, 상가분양가격의 거품론이 대두될 것으로 보여, 분양상가보다는 기존상가의 안정된 상권과 공실률 없는 수익형부동산으로 전환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투자에서 실거주목적으로 변하고 있는 아파트 매물보다는 꾸준한 임대수익과 시세차익을 바라볼 수 있는 상가로 자금이동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 토지 : 안산 수익형부동산 중 토지는 이미 오를대로 오른 상태입니다. 600만원대에서 현재는 1,000만원대로 신축빌라는 건축하고자 하는 건축업계에서는 차츰 안산에서 가격이 낮은 지역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송산지역에 현재 85만원대로 주택부지를 매입할 수 있다는 것과 안산외 인근지역의 교통호재로 인한 투자의 지역이동이 당분간 계속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바. 빌라,다세대,다가구,도시형생활주택 : 국토부의 위반건축물 이행강제금 완화로 어느정도 가격이 오를것으로 보이나 신축빌라분양시장은 동절기를 맞이했습니다. 대지구입가격의 상승으로, 신축빌라분양시장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이며, 이제는 분양가격, 전세, 월세 보다는 주차장에 대한 선호도가 높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해결이 없다면 수요는 관리비 부담은 안고라도 오피스텔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안산 수익형부동산 2016전망을 예상해보면서, 쉬운것이 없다는 생각을 다시 한 번 각인시키게 합니다. 전체적인 내용 중에 가장 효율적인 것은 상가라는 생각이 여전하네요. 더도 덜도 말고 늘 한결같은 행복 가득하시길 바라면서 동짓날 팥죽으로 맛난 점심하세요.

Memo

0 Comments

임대차보호


최근글


새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