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임대부 사회주택 1호

핫이슈

안산 및 인근 지역의 핫이슈 정보를 함께 공유하여드립니다.

홈 > 정보 > 핫이슈
핫이슈

토지임대부 사회주택 1호

스마트 0 14470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8일(금) 서울 마포구 성산동에 위치한 토지임대부 사회적 주택 ‘녹색친구들 성산’*을 방문해 시설을 살펴보고 입주자 및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라는 보도자료로 시작하는 토지임대부 사회주택 1호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토지임대부 사회주택 1호는 성산동에 위치한 빌라 및 단독주택지에 녹색연합이 주관하여 준공공 임대사업의 기초를 마련하였습니다. 

 

이번 주택공급은 일반 빌라건축 후 분양하는 것과 비슷한 환경이지만 특별하게 이슈화 하는 것은 "토지임대부주택"이라는 것입니다. 

 

지난번에도 말씀드렸지만 공공임대주택이 들어서는 곳에는 특히 정부가 토지를 보유하고 건설하는 인근에서 주택임대사업을 하시는 경우 월임대료가 하향될 수 있습니다. 이번 사회주택 1호는 그나마 녹색연합이 주관하여 토지임대부로 실행했기 때문에 주변시세의 75%수준이지만 정부가 보유한 토지로 건설 임대할 경우에는 임대료가 더욱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번 녹색친구들 성산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민관 협력형 토지임대부 사회주택 1호 사업지 '더불어 성산' 마포구 성산동 59-12

 

토지 임대부 사회주택 1호
 

시세 대비 저렴한 임대료 책정과 2년씩 4회 연장으로 최장 10년간 거주가 가능한 주거 안정성 및 저에너지 친환경설계로 1층 전지주차장 설치 및 카페 등이 핵심 장점입니다. 

 

 

 

 

신청자격은 서울거주 무주택 세대구성원 중

1인가구신청은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70%이하(3,371,665원), 2인이상 가구신청은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100%이하(4,816,665원)이며 자동차 보유기준으로는 현재가치 기준 2,465만원이하입니다.

 

아울러 세대가 보유하고 있는 모든 부동산가액을 합산하였을 때 12,600만원 이하이어야 신청자격이 주어집니다.

 

부대시설

- 개별시설

  원룸 : 에어컨, 주방(냉장고, 드럼세탁기, 인덕션), 시스템가구

  투룸 : 북카페, 전기차 충전주차장, 자전거주차장, 나눔카

 

공용시설

- 4층 : 옥상마당

- 1층 : 북카페, 전기차 충전주차장, 자전거주차장, 나눔카


임대조건

인근 시세대비 약75% 이하의 반전세 보증금 적용, 보증금 70% 월 임대료 30%로 공급 월세 전환율 5% 적용

 

녹색친구들 홈페이지

www.greenfriends.co.kr

인터넷 접수

greenfriends.co.kr


김현미장관은 공공기관 주도의 공공주택 공급뿐만 아니라, 지자체, 민간과의 협력형 임대주택 공급이 활성화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아시아경제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7090816024036144


성산동 인근주변의 원룸형 임대는 평균 보증금 1천만원/월세55만원입니다. 이번 토지임대부 주택은 큰 호응을 받지 못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주변시세의 환산보증금을 월세 55만원으로 계산했을 때 보증금 2,500만원이 됩니다. 그렇다면 주변시세의 보증금 1,000만원보다 1,500만원이 높다는 결론입니다.


대부분 반전세보다 전세 또는 월세를 선호합니다. 보증금 마련이 어려운 경우에는 월세 부담이 있더라도 보증금이 적은 매물은 선호합니다. 안산은 보통 보증금 500만원입니다. 


장단점을 비교하기보다는 현재 시점에서 사회주택은 공공이 주관할 경우 더욱 저렴한 임대료로 추진될 것입니다. 다만 현재의 임대유형은 취약계층을 위한 환경조성이기 때문에 공급이 제한적이며 수요 또한 제한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까지 토지임대부 사회주택에 대한 정보를 함께 공유해보는 시간이였습니다.  9월, 10월에 미래가치를 계획하시는 무주택자 및 1주택자 분들은 청약과 전세대출로 전환하면서 수도권 분양아파트 중에서 분양을 포기한 매물을 적극적으로 매수하시길 권유드립니다. 

 

Memo

0 Comments

임대차보호


최근글


새댓글